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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의 경이로움_오세라 데 에브로 고속철도 교량

투율이아부지 2023. 10. 13.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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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세라 데 에브로 고속철도 교량 소개

오세라 데 에브로 고속 철도교는 사라고사(Zaragoza) 근처인 오세라 데 에브로(Osera de Ebro) 지역을 흘러 지나가는 에브로 강을 횡단하는 다리이다. 콘크리트 비렌딜 거더 형식으로 지어진 세계 최초의 철도 다리 입니다. 스페인의 그림 같은 풍경 속에 자리잡은 오세라 데 에브로 고속철도 교량은 인간 공학의 기량과 건축학적 기교를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이 현대적인 경이로움은 이 지역의 교통 인프라에 혁명을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엔지니어링 애호가들의 상상력을 사로잡았습니다.

2. 다리의 정의

오세라 데 에브로 고속철도교는 마드리드에서 사라고사를 거쳐 프랑스 국경까지 이르는 고속철도 라인에 건설되어 있는 다리입니다. 다리가 위치 한 곳은 사라고사 근처의 오세라 데 에브로라는 지역으로 스페인에서 두 번째로 긴 에브로강이 횡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지역은 강의 유속이 매우 빠르고 바람이 강하게 불어 난공사가 예상되었던 구간이어서 아주 특별한 형식의 다리를 특별한 공법으로 적용해 시공해야 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마드리드에서 사라고사, 바르셀로나를 거켜 프랑스의 고속 철도인 지중해선으로까지 이어지는 스페인 철도국의 고속 철도 계획에 따라 2000년에 다리 건설을 시작하여 2002년 완공 되었습니다. 이 다리는 전체 구간 중 가장 난공사가 예상되었던 지역 중 한 곳에 설치된 고속 철도용 다리로서 120m를 넘어갈 수 있는 거더 형식의 콘크리트 다리로서는 세계 최초로 적용된 매우 드믄 형식의 다리입니다. 총 길리는 546m이나 실제 에브로강을 넘어가는 구간은 120m 정도이며 이 구간에 설치된 다리가 바로 세계 최초 콘크리트 비렌딜 거더를 사용한 다리 입니다. 이 구간의 앞뒤로 8개의 경간 222m와 3개의 경간 162m가 접속 다리로서 각각 더 놓여 있습니다. 앞뒤 구간의 접속 다리들은 이 다리를 건설하기 위한 접근용 다리로서 사용되었으며, 접근용 다리 역시 구조 디자인적인 요구로 일반적인 형식의 다리가 아니라 다리의 상부 구조인 거더 아랫부분으로 열차가 지나가게 하는 U-자형 하로교 형식으로 설치가 되었습니다. 이 다리는 에브로강의 유속이 매우 빠르고 평소 바람도 매우 거세어서 건설하기가 아주 어려운 조건이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강 양안에서 거대한 교량의 상부 구조물을 다 만든 뒤에 강 중앙 쪽으로 천천히 밀고 중앙에서 양쪽에서 밀어온 다리를 묶어주는 점진적 압출 공법이라는 특수 공법을 사용해 건설했다.형식 또한 매우 새로워서 U자형을 가진 마름모 단면을 사용했으며 U자형의 윗부분에는 가로 방향의 버팀보를 대고 벽체 부분에는 내부를 개방시키기 위해 길이 방향으로 다소 커다란 원형 개구부를 연속으로 뚫어놓았다. 상부 구조를 지지하는 교각은 폭이 넓은 편인 에브로 강을 한 번에 가로지르게끔 했는데, 유속이 매우 빠른 것도 고려하고 주위 경관 역시 매우 평활한 평야를 양측에 두고 있어서 하천 내에는 교각을 두지 않았다. 구조물의 형태 역시 특별히 상부 구조와 어울리면서도 주위의 자연 경관과 잘 맞는 모양으로 계획했다.다리 양측에서 바라본 다리의 모습은, 우선 벽체를 시원하게 원형으로 뚫어놓아서 마치 열차가 강 위로 지나가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실제로 열차가 지나갈 때는 그 U자형 단면 내측으로 지나가므로 원형 구멍을 통해서 지나가는 열차를 보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전체적인 구조 형상은 매우 현대적인 디자인을 채용하고 직선과 원을 지극히 단순하고 방향성 있게 사용해 신선하고 산뜻한 느낌을 물씬 풍긴다.

3. 건설배경 및 연혁

오세라 데 에브로 고속철도 교량의 건설은 스페인 교통 인프라 발전에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2000년대 초반에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기존 철도 네트워크를 현대화하고 주요 도시 간의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운송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유명한 건축가와 건설 회사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설계한 이 교량의 건설은 경간 길이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구조적 안정성을 보장해야 하는 필요성으로 인해 몇 가지 기술적 과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최첨단 건설 방법론과 자재를 활용하여 이 야심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실현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4. 다리의 역사와 오늘의 이야기

오세라 데 에브로 고속철도 교량은 완공 이후 이 지역의 연결성과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 개통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교통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으며, 주요 도심 간 이동 시간을 크게 단축했습니다. 이 다리는 경제 성장을 촉진했을 뿐만 아니라 문화 교류와 관광을 촉진하여 사람들이 스페인의 다양하고 활기찬 풍경을 탐험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이는 진보와 혁신의 상징적인 상징이 되었으며, 인간의 독창성과 자연의 아름다움의 완벽한 융합을 목격하려는 엔지니어링 애호가와 관광객 모두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5. 결론

오세라 데 에브로 고속철도 교량은 인간 혁신과 기술 발전의 구현체입니다. 지역 교통망과의 원활한 통합은 경제 발전을 촉진하고 문화 교류를 촉진하여 수많은 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했습니다. 이 공학적 경이로움은 인간 노력의 무한한 가능성과 인프라 개발의 혁신적인 힘을 입증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세라 데 에브로 고속철도 교량은 스페인 엔지니어링 역사의 주요 이정표일 뿐만 아니라 다음 세대를 위한 지속적인 진보와 연결의 상징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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